IT정보

WD RED 2TB 하드 구입/데스크탑 하드교체/스텔스FX 하드교체

이번주에 2015. 11. 28. 13:04
반응형


데스크탑 하드 교체기 - WD RED 2TB 5400RPM/WD20EFRX


컴퓨터 용량이 부족해서 하드디스크를 새로 구입하였다


하드디스크는 새로 구입해도 데이터가 많다보니

항상 부족한 것 같다 ㅜㅜ


예전에는 1TB 하드디스크면 정말 몇년 쓸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이젠  1TB는 별로 안큰 것 같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번에 구입한 하드디스크는 WD에서 NAS용으로 출시된 WD 레드


데이터저장용으로 쓸 제품을 찾아보는데 WD 그린은 내구성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돈을 더 주고 레드로 구입하였다 ㅜㅜ



하드디스크 새제품을 구입하면


밀봉포장이지만 요런 칼집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칼집이 있는 이유는



밀봉된 하드디스크를 수입하여서

수입사에서 하드디스크에 AS 보증스티커를 붙이기 위해 칼집을 내는 것이다


이 칼집을 내는 과정에서 하드디스크에 상처를 내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하드디스크는 컴퓨터 내부에 장착되기 때문에


조금 상처나도 크게 상관없는 것 같다



밑에는 실리카겔도 있넹 ㅋㅋㅋ



요게 오늘 장착할 WD RED WD20EFRX


지금 보니 2테라보다 더 높은 용량을 구입하는 것이 기가당 가격이 낮아서 가성비가 더 좋아보인다 ㅜㅜ

3테라 살껄ㅋㅋㅋㅋㅋㅋㅋㅋ


NAS를 위한 하드디스크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각종 기술이 탑재되었다고 한다


새 하드를 구입해도 언제 죽을지는 복불복이기 때문에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_-




예전에는 하드 뒷면에 부품들이 노출되어있었는데


요즘 하드디스크는 부품이 노출되지 않도록 장착되어 있다.


부품이 노출 안되니 충격에 더 강하긴 할듯 



최근 제품인만큼 연결방식은 당연히 사타3



하드 교체를 위해 케이스 옆판을 개봉하였다


스텔스FX 준빅타워 사이즈인데 선정리할 공간은 부족하단말야


그냥 쑤셔넣고 닫아서 그런가 ㅋㅋㅋㅋㅋ



스텔스FX는 슬라이딩 하드베이를 채택해서 하드디스크를 빼기 쉽다


나사로 고정해야 되서 교체하는 건 똑같은듯  -_-



이번에 교체할 250GB 하드


2007년에 생산된 제품으로 무려 8년이나 지난 제품이다 ㅜㅜ


하드디스크는 오래되면 소음도 커지고 언제 죽을 지 모르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미리 교체해주는 것이 좋은 것 같다 ㅜㅜ


지금 데스크탑에 장착된 하드가 다 오래되서 모두 교체대상인듯 ㅜㅜ

하나씩 바꿔줘야지 ㅜㅜ

오래되서 시끄러 ㅋㅋㅋㅋㅋㅋㅋ



스텔스FX는 하드 공진음을 줄이기 위해 사일런트 하드 가이드를 제공한다


실리콘을 통해 하드진동을 줄여주는 장치인데 어느정도 소음감소가 느껴지는 것 같다


새로 교체할 하드로 사일런트 하드 가이드 이전완료!



하드 베이에 쑥 밀어서 WD RED 장착 완료!



스텔스FX는 하드독 기능이 있어서 하드백업할때 위에 쏙 꼽을 수 있어서 편하다


핫스왑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드 탈착시 컴퓨터를 꼭 꺼야 한다!!!



바이오스에서 2TB 정상적으로 인식되넹 +_+



컴퓨터 뜯은 김에 CPU 써멀 컴파운드도 재도포!


써멀 컴파운드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굳기 때문에 6개월에서 1년반 사이에 재도포해주는 것이 좋다

굳어버리면 써멀 컴파운드가 온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열이 제대로 배출 안될 수 밖에 없다 ㅜㅜ



CPU 쿨러와 CPU를 깨끗히 반짝반짝 닦아준 후 써멀 컴파운드를 재도포하고 쿨러를 재조립하면 끝!



[WD RED 2TB(WD20EFRX) 벤치마크/속도체크]




먼저 베드섹터 검사!


용량이 2TB나 되기 때문에 5시간정도 소요되었다 ㅜㅜ


다행히 베드섹터는 없는 것으로 나와서 다행다행


새제품인데 베드 있으면 골치아프잖아 ㅜㅜ



다음은 하드튠으로 속도체크!


RPM이 낮은 하드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속도는 떨어진다


RPM이 낮은 만큼 발열이 적은 하드디스크이기 때문에 안전성은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겠다


WD RED는 가격이 비싸서 그렇지 자료저장용으로도 참 좋다

원래 NAS용으로 나온 제품이기 때문에 안전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다음은 크리스탈마스크 속도체크


예전에 IDE 쓸 때에는 IDE 포트가 2개밖에 없어서

IDE 마스타 슬레이브 다 써도 4개밖에 장착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ODD랑 같이 물려서 하드디스크 추가로 썼었는데

그때 초당 1MB 나오는 하드도 그냥 썼었는뎅 ㅜㅜ


파일 복사해보니까 속도도 괜찮게 나오구 데이터저장용으로는 속도는 충분한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