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컴퓨터 업그레이드/제온 E3-1231 V3+ASRock B85M PRO4

이번주에 2014. 8. 7. 20:06
반응형

요즘들어 라이트룸으로 사진보정을 할 때 컴퓨터가 너무 느려서 답답해서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결정하였다


지금 쓰는 컴퓨터가 인텔에서 i시리즈가 처음 나왔을 때 i3로 구입했으니까 한 5년정도는 쓴 것 같다.

사용하면서 SSD도 장착하고 해서 아직 쓸만하나 CPU성능이 요즘 CPU에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CPU를 활용한 작업 시에 너무 답답했다 ㅜㅜ

라이트룸 내보내기 몇백장 누르면 너무 오래걸려 ㅜㅜ


메인보드를 바꿔도 지금 사용하는 부품이 모두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CPU와 메인보드만 교체하니 비용이 생각보다 저렴하더라구...



용산에 있는 매장들이 모두 8월 3일까지 휴가기간이어서 4일에 주문하였는데 휴가기간동안 물량이 쌓여서 배송을 다음날 해주었다


오후 8시가 넘은 시간이었는데도 배송되었다고 문자가 오더라구 퇴근도 안하고 배송을 해주다니 +_+ 감동



보드는 미리 ASrock B85M PRO4 제품으로 구입을 해두었다.


요즘에는 보급형 메인보드도 전원부도 오버를 하지않는 다면 충분하고 확장성도 무난한 것 같다.


오버클럭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저렴한 보드 선택!!


보급형이지만 있을 건 다있다.

사타3포트도 4개나 있고 USB 3.0도 지원되구...



택배 개봉!!




구입은 컴스클럽에서 하였습니다


컴스클럽에서 처음 구입해보았는데 정말 저렴하네요 +_+

자주 애용해야 겠어요 ㅎㅎ




그냥 명함인 줄 알았는데 뒷면에는 요렇게 전자파차단 스티커가 있네용 ㅋㅋㅋ


서비스인가봐요? 

컴스클럽 맘에 들어 ㅋㅋ



컴스클럽에서 구입한 것은 요거 2개!!



최근에 출시된 하스웰 리프레시 제온 E3-1231 V3

1230에 비해서 클럭이 0.1GHZ 상승하였다 -_-

상술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고작 0.1GHZ 올리고 리프레시라니 ㅜㅜ


제온 E3, 일명 짭제온이라고 불린다

하스웰 i7-4770과 동등한 성능을 내며 가격은 더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대비성능이 우수한 CPU이다

내장그래픽이 빠져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외장그래픽카드를 꼭 사용해야 한다.

제온 E3 제품은 8스레드를 지원해서 다중코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나 게임에서 더 우수한 성능을 낼 수 있다 +_+




물론 정품으로 구입하였다.


CPU는 A/S를 받을 일이 거의 없지만 불량제품일 경우 교환을 받아야 하기때문에 정식수입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편하다

가격차이도 크지 않으니까 이왕이면 정품으로 구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USB메모리도 하나 필요해서 USB 3.0 이 지원되는 USB메모리를 구입하였다


샌디스크 Z80이라는 제품인데 SSD 컨트롤러가 들어간 제품이라 속도가 월등히 빠르다

USB로 연결하기 때문에 사타3로 연결되는 SSD보다는 느리겠지만 왠만한 SSD 속도는 나온다고 한다


물론 USB 3.0 메모리라도 USB 2.0에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샌디스크 Z80 에 대한 리뷰는 다음에 하는 걸로~




박스 위에 요렇게 CPU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멍이 뚫려있네요 ㅎㅎ



인텔 기본쿨러가 포함되어 있다.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다면 기본쿨러도 충분하다.

소음에 예민하다면 사제쿨러를 다는 것을 추천한다. 소음은 조금 있는 편


지금은 여름이라 선풍기 틀어놓으니까 팬 소음은 안들리는데 여름이 지나면 소음이 조금 신경쓰일 듯 싶다.

처음 컴퓨터를 키면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가 잠깐 난다 ㅜㅜ



밑에는 써멀 컴파운드가 미리 발라져있다.


따로 써멀 컴파운드를 바를 필요없이 장착해도 될 것 같다.



요게 제온 E3-1231 V3 CPU

쿼드코어이며 3.4GHZ로 작동한다


i7 4770이랑 동작속도도 똑같고 성능은 동등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차이는 제온은 내장그래픽이 없어서 그래픽카드를 추가로 꼭 장착해주어야 한다.



히히 이제 조립을 해볼까나~



먼저 사용하던 메인보드를 제거해야겠지?



지금까지 사용하던 i3 530 은 팔아서 치킨이나 사먹어야겠다 ㅋㅋㅋㅋㅋㅋ 


아니면 HTPC로 활용할까 ㅋㅋㅋㅋ



먼저 그래픽카드 제거!!


용산에서 중고로 구입했던 제품인데 고사양게임을 안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옵션조절을 하면 왠만한 게임은 다 구동이 가능한 것 같다.



본체 내부의 열을 밖으로 빼주는 블로우팬 FOX-1도 그냥 제거하였다.


그래픽카드 밑에 설치해서 열을 밖으로 빼주도록 설치해서 사용했었는데 그냥 빼버렸다

예전에는 그래픽카드 100도찍고 그랬는데 써멀 다시 도포해주니 온도가 괜찮은 것 같다.



램도 새 메인보드에 장착하기 위해서 제거하였다.


램 4GB + 2GB로 총 6GB 사용중이다.


예전에 램값 저렴할 때가 그립다 ㅜㅜ 램값 너무 비싸비싸

램슬롯이 2개 더 남으니 추후에 램 업글해서 써야징


예전에 DDR2 2GB 10만원할 때도 있었는데 ㅋㅋㅋㅋ몇년도였더라ㅋㅋㅋ시간 참 빨라



메인보드도 제거!!!!


사타3가 지원되지 않아서 SSD를 사용하면서 속도를 다 사용하지 못하였였다 ㅜㅜ

체감은 크지 않지만 초당 200메가정도 덜 나왔던 걸로...수치 상으로는 엄청나다


하드디스크라면 사타2로 충분하지만 SSD는 사타3에 연결하는 것이 좋다.



메인보드를 제거하니 횅하구만



얼른 메인보드 장착해야징!!



메인보드를 본체에 장착하기 전에 CPU와 램은 미리 결합을 하는 것이 조립하기 편하겠죠?



램은 양쪽에 클립(걸쇠)를 눌러서 열어준 다음에



램을 방향에 맞게 끼우고


방향이 맞지 않으면 들어가지 않습니다!!



딱 소리가 나며 고정될 때까지 손가락으로 꾹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한쪽 클립 고정하고 나머지 한쪽 클립 고정하셔도 됩니다.

꾹 누르면 알아서 고정됩니다.



램 6GB 장착완료!!


듀얼채널의 경우 보드마다 꽃아야 되는 슬롯이 다를 수 있으니 메뉴얼 참조!!



이제 CPU를 장착해볼까요?



CPU 걸쇠를 당겨서 열어주세요



CPU 커버가 열리네요


CPU를 장착하고 다시 닫아주시면 됩니당



검은 덮개는 제거해주시구요



CPU도 방향을 맞춰서 끼워주셔야 되는데요


왼쪽 하단에 보면 삼각형 모양이 있죠?


삼각형이 왼쪽 하단에 가도록 장착을 하시면 됩니다.



무리하게 힘을 줄 경우 메인보드에 핀이 손상되어 메인보드를 수리받아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CPU의 삼각형이 왼쪽 하단으로 오도록 올려둔 후에



덮개로 고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쉽죠?


CPU를 장착하였으면 CPU 쿨러를 장착하셔야 합니다

CPU에서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 열을 식혀주는 쿨러가 없다면 정상적으로 작동이 불가능합니다


정품 CPU을 구입하셨다면 기본쿨러가 같이 들어있습니다.



아...

쿨러에 써멀 컴파운드 발라져 있는 것 깜빡하고 쿨러 들고있다가 녹아서 손에 묻었어...ㅠㅠ



손에 녹아서 그냥 다 닦아버리고 새로 써멀 컴파운드 도포하는 걸로 결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써멀 컴파운드는 휴지로 닦으면 잘 닦여요



전에 구입했던 아파치 PK-3 써멀 컴파운드 발라야징


아틱 MX-4 사러 용산갔다가 이 제품이 MX-4 보다 좋은 제품이라고 하더라구 ㅋㅋ


써멀 컴파운드는 CPU와 쿨러 간의 열전달을 도와서 열을 빨리 식힐 수 있도록 돕는 물질입니다.

써멀 컴파운드에 따라서도 온도 차이가 꽤 나죠


요즘에는 리쿼드프로라는 액체금속 써멀 컴파운드도 나오더라구요 +_+



예전에는 써멀 컴파운드 바를 때 카드같은 걸로 얇게 펴주는 것이 좋다고 해서 얇게 펴려고 노력했었는데


요즘에는 CPU의 코어는 중앙에 있기 때문에 당구장 모양(※)으로 짜서 쿨러로 꾹 누르는 것이 좋다고 한다.

너무 많이 짜도 안되고 콩알만큼 짜면 충분하다.


공기가 들어가게 되면 열전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쿨러로 누른다음에는 떼지말고 그대로 장착하시면 됩니당



쿨러를 CPU위에 올려주세요



CPU 쿨러에 핀이 4개가 있어요


이 핀으로 CPU쿨러와 메인보드가 결합됩니다.



핀을 꾹 눌러주시면 딱 소리가 나면서 쿨러가 장착됩니다.


뺄 때에는 핀을 돌려서 빼주시면 되구요



잘 장착되었나 쿨러 들어서 확인중 ㅋㅋㅋ



CPU 쿨러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전원을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메인보드에 보시면 CPU 팬을 연결하는 부분이 있어요


거기에 꽃아주시면 되겠습니당



CPU, 램 설치완료!!



케이스에 장착하기 전에 부품이 잘 작동하는 지 확인해보기 위해 파워선을 연결중입니다.


혹시 메인보드에 고정까지 했는데 메인보드 불량이면 다 떼야되잖아 ㅜㅜ



CPU 전원도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8핀 전원을 사용하네요



어? 기존 메인보드는 4핀 전원을 사용했는데 8핀 전원은 모야??



8핀 전원은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오는 선을 보면 CPU 4핀이 2개 나오는데 2개를 연결해주시면 됩니당 ㅋㅋㅋㅋㅋ



CPU 전원까지 연결완료!!



제온 E3-1231 V3는 내장그래픽이 없는 CPU이기 때문에 화면출력을 위해 그래픽카드를 별도로 장착해주어야 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보드와 다르게 슬라이드로 밀어준 후에 장착을 하는 방식이네요 ㅋㅋ



그래픽카드까지 장착완료!!!


이제 잘 작동하나 테스트를 해봐야징



전원을 켜보려면 전원버튼을 눌러야 되잖아요?


그런데 아직 케이스에 조립을 안해서 케이스 전원버튼이 안되는데 어떻게 켜죠?


그래서 본체 패널을 뜯었습니당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뜯은 패널이랑 메인보드랑 연결해서 켰습니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실 메인보드에 전원버튼 핀을 드라이버로 쇼트시켜서 전원을 키는 방법도 알고 있었는데 그냥 아무생각없이 뜯었어요 ㅋㅋ



잘 작동되네요 +_+


CPU도 잘 인식되고 램도 잘 인식되구~


이제 케이스에 장착을 하면 되겠네용ㅋㅋ



메인보드를 장착하기 이전에 백패널을 먼저 장착해주셔야 합니다

백패널은 메인보드를 구입하시면 같이 들어있습니다.


꼭 백패널을 먼저 케이스에 장착하셔야 합니다


꼭!!!!!


안그러면 메인보드 장착한 후에 다시 뜯어야 합니다 ㅠㅠㅠㅠㅠㅠ



저기 케이스 뒷편에 빈 공간에 백패널을 넣어주시면 되요



백패널 장착완료!!!



백패널에 맞춰서 메인보드를 장착해주세요



나사로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고정해주시구요



다시 메인보드에 24핀 전원을 연결하고


CPU전원도 연결해주세요



이제 사타 케이블을 꽃아주세요


하드디스크와 시디롬 드라이브 갯수를 생각해서 꽃아주세요


나중에 그래픽카드를 꽃으면 사타 케이블을 연결하기 힘들어요 ㅜㅜ

저는 그래픽카드부터 꽃았다가 사타 케이블 부분을 다 가려서 그래픽카드 제거 후 연결했어요 ㅜㅜ



이제 그래픽카드도 장착하고 케이스와 고정해주세요


보조전원을 필요로 하는 그래픽카드라면 보조전원도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SSD까지 장착완료!!!


아직 조립이 끝난 것이 아닙니다.

이제 케이스에 부품을 모두 장착했으니 케이스와 메인보드를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전원버튼이나 케이스에 있는 USB포트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마다 다른데 요렇게 되어있는 케이스가 있고 +극 -극 따로 되어있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요렇게 통합으로 되어있는 케이스의 경우 방향이 맞지 않으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맞는 곳을 찾아서 꽃아주시면 됩니다.


+극 -극 구분이 되어있다면 꼭 +,- 구분해서 꽃아주셔야 합니다


제가 요거 보여드리려고 케이스 패널 뜯은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진짜 진짜!!!!!ㅋㅋㅋㅋㅋ



전면 USB포트 사용을 위해서 USB도 메인보드에 연결해주셔야 하구요


USB 3.0이 지원되는 케이스라면 USB 3.0 케이블도 있을거에요

그것도 메인보드에 연결해주세요



메인보드 메뉴얼에 보시면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메인보드마다 조금씩 다르니 메뉴얼을 참조해서 연결해주세요



아...

전면 오디오 단자가 백패널 쪽에 있어서 케이블이 짧아서 연결이 안되ㅋㅋㅋㅋㅋㅋㅋ


전면 오디오 단자는 못쓰겄당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립완료!!!!!


이제 윈도우 설치만 하면 되요!!!

신난당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윈도우7 64비트로 설치!!!


하스웰 메인보드는 윈도우XP 드라이버를 아예 제공하지 않아서 XP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려는데 

"필요한 CD/DVD 드라이브 장치 드라이버가 없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며 설치가 되지 않는데 ㅜㅜ


USB 설치 시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온다면 USB 3.0 포트에 연결하였거나, USB메모리에 윈도우를 잘못 넣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인 것 같다.

USB메모리에 다시 윈도우 넣어서 성공하였다



바이오스에서 드라이버를 USB메모리로 저장을 해주는 기능도 지원한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인터넷으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는 것 같다.


드라이버 CD를 제공하지만 CD롬이 없는 유저라면 꽤 편할 것 같다.


하지만 너무 느려느려느려느려느려!!!!!

너무 오래걸려서 그냥 꺼버리고 CD 넣고 설치하였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요즘 메인보드는 편리하구만!!




윈도우 체험지수 결과


7.9점이 만점이다. (윈도우 비스타는 5.9점 만점)


대부분의 부품이 7점을 넘어서 만점에 가까운 성능을 내고 있다 +_+

이제 그래픽카드만 바꿔주면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