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모터스포츠

무한도전이 레이싱에 도전한 KSF 와 송도서킷에 대해서 알아보자/무한도전 스피드레이서특집+모터스포츠+아반떼+벨로스터터보+제네시스쿠페+창원F3+도심서킷+시가지서킷

이번주에 2014. 7. 9. 00:45
반응형


최근에 무한도전에서 스피드레이서 특집으로 KSF에 참가하면서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모터스포츠 불모지인 한국에서 잠시라도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자동차생산 5위 국가인 한국에서 모터스포츠가 활성화되지 않아서 많이 아쉽습니다

모터스포츠에 대한 시선, 튜닝규제 등 아직 해결해 나가야 할 점이 많지만 이번 무한도전 KSF 도전으로 인해서 앞으로는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국내에서 모터스포츠가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몇 년전만해도 국내에 서킷은 용인서킷과 태백서킷정도밖에 없었는데 2013년까지 F1도 유치하였고 영암서킷이나 인제서킷 등 이제는 서킷 수도 제법 늘어나고 있으니 점차 활성화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송도 서킷 이전에는 서킷이 모두 수도권에서 멀어서 경기를 하는 입장에서도 관람을 하는 입장에서도 서킷까지 이동하는 것이 힘들었는데

수도권에 송도서킷이 생김으로써 모터스포츠를 더 쉽게 가까이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송도서킷에서 경기가 많이 열렸으면 좋겠습니당.


KSF 1전이 열린 송도 서킷은 도심 서킷이라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국내에서 도심 서킷은 송도 서킷이 처음이 아닙니다

1999년에 창원에 창원 스트리트 서킷이 건설되어 F3 경기까지 열렸으나 아마 기억하시는 분들은 얼마 안될거에요 ㅜㅜ




                                        [이미지출처:http://www.research-racing.de/F3Korea2001.htm]




창원 F3 경주장은 1999년 73억5천만원을 들여 건립되었고 매년 5차례에 걸쳐 국제자동차대회가 열렸었습니다

장권 강매와 예산 낭비, 소음 등 부작용으로 경기가 중단되었죠

그 후 2005년  7억9천만원을 들여 F3 자동차경주장에 대한 철거작업에 들어가 현재는 철거된 상태입니다 ㅜㅜ


이 창원서킷은 루이스 해밀턴 과 젠슨 버튼, 로스버그가 F1 드라이버가 되기 이전에  F3에서 활동할 때 경기를 하였던 곳이기도 합니다.


당시 F3 경기 영상을 유튜브에서 찾았습니다



창원서킷이 세계에서 4대 도심서킷이었다고 합니다! 와우

철거되어서 많이 아쉽네요 세계 4대 서킷이라니...




무한도전에서 KSF에 도전하면서 KSF라는 대회에 처음 알게된 분들이 많을거에요 

KSF는 2003년부터 열린 국내 원메이크 레이스입니다.

2011년에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 KSF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현재는 아반떼/K3쿱 클래스, 벨로스터터보 마스터즈 클래스, 제네시스쿠페 챔피언쉽 클래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반떼/K3쿱 클래스와 벨로스터 터보 클래스의 차량은 평소에는 도로주행도 가능하고 700만원정도의 튜닝으로 레이싱카치고는 저렴한(?)

가격으로 레이스를 즐길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아반떼/K3쿱 클래스도 한번 튜닝하면 끝이 아니라 경기마다 타이어값이나 연료 등 유지비 생각하면 만만치 않죠 ㅜㅜ

이런 말도 있잖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레이싱을 하면서 백만장자가 되는 방법은 억만장자가 된 다음에 레이싱을 하는 것이다'



이제 이번에 KSF 1전이 열린 송도서킷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송도서킷은 도심서킷인만큼 경기가 있을 때에는 서킷으로 사용하고 경기가 없을 때에는 일반 공공도로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경기가 아닐때에는 송도서킷에서 과속하시면 안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레이스는 서킷에서 즐겨주세요 ㅋㅋㅋㅋ






코너는 총 13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 서킷보다 폭이 좁고 급격한 코너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송도 서킷은 현재 국내에서 유일한 도심 서킷이며 수도권에 있는 유일한 서킷으로서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F1이 열렸던 영암서킷은 교통편이 많이 불편했죠 주변에 숙박시설도 부족하여서 외신기자들이 모텔에서 묵었죠 ㅠㅠ


하지만 송도서킷은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아서 경기를 관람하러 가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송도서킷 주행영상입니다

무한도전팀의 멘토  '오일기' 선수의 제네시스쿠페 주행영상이네요


서킷 폭이 좁고 급격한 코너가 많아서 코너 공략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KSF 1전은 7월4일부터 7월6일까지 치뤄진 상태이고 다음 경기가 언제 있는지 궁금하여 공개된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KSF) 일정을 보니 송도서킷에서는 아직 예정된 경기가 없다


송도서킷 경기는 KSF 개막전에 맞춰 이벤트적인 경기였던 것 같다


앞으로 송도경기에서 많은 경기가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송도서킷에서 직접 관람을 하였던 분들에 의하면 경기운영이나 여러모로 미숙하였다고 한다.

모터스포츠라는 경기가 영화관에서 영화보는 것처럼 입장하고 나서 1시간정도면 끝나는 것도 아닌데

입장 후에 나갔다가 재입장이 되지 않는 것은 정말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영암에서 F1 볼때는 나가서 맛있는 것도 사먹고 다시 입장해서 경기보고 했는데 말이야!


아직은 처음 열린 경기이니 점차 개선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무한도전 KSF 참가로 인해서 관람객이 완전 많을 것이 뻔해서 방문하지 않았으나 다음에 경기가 열릴 때에는 한번 방문해서 경기를 관람하여야 겠당

수도권에 위치한 서킷이라 경기보러 가기 좋을 것 같아요 +_+








사실 요 영상 보고 Isle of Man TT 에 관해서 포스팅하려고 제목까지 적어놓고 작성하다보니 송도서킷 포스팅이 되어버렸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Isle of Man TT 에 관한 포스팅은 다음 기회에 하도록 할께요 ㅋㅋㅋㅋㅋ ㅠㅠ



반응형